종아리의 근육 파열은 테니스 선수들에게 흔히 일어나며, 외국에서는 ‘테니스 레그(tennis leg)’라고도 불립니다. 테니스 외에도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급격한 방향 전환을 필요로 하는 운동을 즐기고 있어 많이 발생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부위에 손상이 가하는지 파악하고 예방법과 대처법을 숙지하면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종아리 근육 파열을 주제로 안산 관절척추 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김학수 원장님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아리의 근육 파열은 테니스 선수들에게 흔히 일어나며, 외국에서는 ‘테니스 레그(tennis leg)’라고도 불립니다. 테니스 외에도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급격한 방향 전환을 필요로 하는 운동을 즐기고 있어 많이 발생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부위에 손상이 가하는지 파악하고 예방법과 대처법을 숙지하면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종아리 근육 파열을 주제로 안산 관절척추 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김학수 원장님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아리근육 부위별 역할 종아리근육 부위별 역할
종아리를 이루는 근육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종아리 힘줄, 즉 복복근이고 다른 하나는 가자미 힘줄입니다. 가자미의 뿌리는 종아리 안쪽에 위치하며, 두 개의 복복근이 가자미의 뿌리를 감싸고 있는 형태입니다. 복복근은 발목의 움직임을 관장합니다. 종아리가 두꺼운 운동선수들은 대부분 복근이 발달되어 있어요. 쉽게 설명을 드리면 까치발을 하게 하는 동작을 하게 하는 근육이 바로 복근입니다. 복복근은 사람이 발을 디딜 때나 점프를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가자미 뿌리는 우리 몸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두 발로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할 때 가자미 근육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른바 ‘종아리쥐’로 불리는 국소성 근육경련은 가자미근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피로 누적과 칼슘, 마그네슘 부족이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복복근과 가자미의 뿌리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역할도 합니다. 양쪽 근육은 펌프처럼 기능하면서 발과 발에 전달된 피를 다시 심장으로 보냅니다. 종아리 근육 덕분에 중력을 거슬러 피가 아래에서 위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종아리를 흔히 제2의 심장에 비유하는 이유입니다. 종아리를 이루는 근육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종아리 힘줄, 즉 복복근이고 다른 하나는 가자미 힘줄입니다. 가자미의 뿌리는 종아리 안쪽에 위치하며, 두 개의 복복근이 가자미의 뿌리를 감싸고 있는 형태입니다. 복복근은 발목의 움직임을 관장합니다. 종아리가 두꺼운 운동선수들은 대부분 복근이 발달되어 있어요. 쉽게 설명을 드리면 까치발을 하게 하는 동작을 하게 하는 근육이 바로 복근입니다. 복복근은 사람이 발을 디딜 때나 점프를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가자미 뿌리는 우리 몸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두 발로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할 때 가자미 근육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른바 ‘종아리쥐’로 불리는 국소성 근육경련은 가자미근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피로 누적과 칼슘, 마그네슘 부족이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복복근과 가자미의 뿌리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역할도 합니다. 양쪽 근육은 펌프처럼 기능하면서 발과 발에 전달된 피를 다시 심장으로 보냅니다. 종아리 근육 덕분에 중력을 거슬러 피가 아래에서 위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종아리를 흔히 제2의 심장에 비유하는 이유입니다.
종아리 살점과 근육 경련의 차이 종아리 살점과 근육 경련의 차이
종아리 바깥쪽의 복복근이 찢어질 때 ‘종아리의 살이 빠지는 것’이라고 진단합니다. 이 부상은 종아리 근육의 경련과 증상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근육이 파열되더라도 근육 경련 증상으로 오인해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종아리 살이 빠지는 것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딱’ 소리입니다.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딱’ 소리가 들리거나 통증이 강하게 느껴진다면 종아리 살이 빠지는 것을 의심해야 합니다. 만약 ‘딱’ 소리를 인지하지 못했는데 종아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통증 지속 시간과 종아리 상태에 주목해야 합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과 달리 종아리 근육이 파열되면 스트레칭을 했는데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습니다. 또한 종아리에 멍이 들거나 심한 경우 출혈 부위가 보이거나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증상을 발견하게 되면 종아리 살이 빠지는 것을 의심해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종아리 바깥쪽의 복복근이 찢어질 때 ‘종아리의 살이 빠지는 것’이라고 진단합니다. 이 부상은 종아리 근육의 경련과 증상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근육이 파열되더라도 근육 경련 증상으로 오인해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종아리 살이 빠지는 것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딱’ 소리입니다.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딱’ 소리가 들리거나 통증이 강하게 느껴진다면 종아리 살이 빠지는 것을 의심해야 합니다. 만약 ‘딱’ 소리를 인지하지 못했는데 종아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통증 지속 시간과 종아리 상태에 주목해야 합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과 달리 종아리 근육이 파열되면 스트레칭을 했는데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습니다. 또한 종아리에 멍이 들거나 심한 경우 출혈 부위가 보이거나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증상을 발견하게 되면 종아리 살이 빠지는 것을 의심해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종아리 살을 빼는 단계별 치료방법 종아리 살을 빼는 단계별 치료방법
https://cdn.bosa.co.kr/news/photo/201112/178368_1.jpg종아리의 살이 빠지는 것은 부상의 정도에 따라 3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아리의 살점이 1cm 이내일 때 1도 파열로 진단합니다. 근육 손상 정도가 가장 약한 단계입니다. 압박 붕대로 종아리를 고정시키고 아이싱을 하거나 물리 치료를 하면 자연스럽게 나을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의 3분의 1 정도가 파열되면 2도 파열이라고 진단합니다. 일정 기간 다친 부위에 부목을 덧대야 하며 주사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을지도 몰라요. 종아리 근육이 절반 이상 또는 완전히 찢어져 있으면 3도 파열이라고 진단합니다. 종아리 근육은 발목을 구부릴 수 없을 정도로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종아리의 살이 빠지는 것은 부상의 정도에 따라 3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아리의 살점이 1cm 이내일 때 1도 파열로 진단합니다. 근육 손상 정도가 가장 약한 단계입니다. 압박 붕대로 종아리를 고정시키고 아이싱을 하거나 물리 치료를 하면 자연스럽게 나을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의 3분의 1 정도가 파열되면 2도 파열이라고 진단합니다. 일정 기간 다친 부위에 부목을 덧대야 하며 주사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을지도 몰라요. 종아리 근육이 절반 이상 또는 완전히 찢어져 있으면 3도 파열이라고 진단합니다. 종아리 근육은 발목을 구부릴 수 없을 정도로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안산관절척추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김학수 원장 안산관절척추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김학수 원장
안산관절척추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김학수 원장은 “종아리 근육 파열은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 원칙에 맞게 진행된다. 내부 출혈을 지혈해 부기를 빼서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고 근육 손상이 심하면 깁스 등으로 고정한다. 이어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을 진행해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며 다만 근육 파열이 심해 튀어나온 것이 육안으로 보이고 발목을 구부릴 수 없는 단계라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한다. 수술은 파열의 정도와 범위, 치료 후 예후 등을 고려해 의료진의 진단에 따라 결정된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어 “종아리 근육 파열은 갑자기 근육을 사용해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순간순간 움직일 때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한데 벽을 잡고 한쪽 다리를 뒤로 뺀 상태에서 무릎을 굽혀주는 런지 자세, 계단 위에서 발뒤꿈치를 들었다 내리는 동작 등의 스트레칭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가끔 두 손으로 복복근을 감싸듯 잡고 종아리에서 발뒤꿈치 방향으로 3~5분 정도 부드럽게 누르는 마사지나 찜질을 통해 유연성을 회복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안산관절척추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김학수 원장은 “종아리 근육 파열은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 원칙에 맞게 진행된다. 내부 출혈을 지혈해 부기를 빼서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고 근육 손상이 심하면 깁스 등으로 고정한다. 이어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을 진행해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며 다만 근육 파열이 심해 튀어나온 것이 육안으로 보이고 발목을 구부릴 수 없는 단계라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한다. 수술은 파열의 정도와 범위, 치료 후 예후 등을 고려해 의료진의 진단에 따라 결정된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어 “종아리 근육 파열은 갑자기 근육을 사용해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순간순간 움직일 때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한데 벽을 잡고 한쪽 다리를 뒤로 뺀 상태에서 무릎을 굽혀주는 런지 자세, 계단 위에서 발뒤꿈치를 들었다 내리는 동작 등의 스트레칭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가끔 두 손으로 복복근을 감싸듯 잡고 종아리에서 발뒤꿈치 방향으로 3~5분 정도 부드럽게 누르는 마사지나 찜질을 통해 유연성을 회복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상으로 종아리 근육 파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종아리 근육의 파열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아리 근육이 파열되어 염증으로 괴사가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종아리 근육 파열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능한 한 초기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빠른 회복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또 종아리 근육 파열은 휴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근육 파열로 내원하는 환자의 경우 운동을 하다가 부상을 입은 만큼 운동을 쉬기가 쉽지 않은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중에 또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회복이 지연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오랫동안 건강하게 운동을 즐기기 위해서는 휴식도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종아리 근육 파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종아리 근육의 파열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아리 근육이 파열되어 염증으로 괴사가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종아리 근육 파열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능한 한 초기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빠른 회복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또 종아리 근육 파열은 휴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근육 파열로 내원하는 환자의 경우 운동을 하다가 부상을 입은 만큼 운동을 쉬기가 쉽지 않은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중에 또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회복이 지연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오랫동안 건강하게 운동을 즐기기 위해서는 휴식도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에이스병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376 에이스병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376